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리적 발달 과정과 자기방어기제 10가지

다양한 정보

by English helper 2020. 3. 3. 20:25

본문

 심리성적 발달 이론은 성적 에너지를 뜻하는 리비도에 의해 성격이 발달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론이다. 인간의 성적 에너지는 시기에 따라 다른 부위에 집중되며 그 집중되는 시기와 부위에 따라 발달되는 성격적 특성이 상이함을 보여준다

가장 먼저는 구강기로 성적에너지가 입, 혀를 포함한 그 주변영역에 집중되어 있는 시기를 의미한다. 에너지 발산을 위해 무엇이든지 입 주변으로 가져가며 이가 나면서부터 공격성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특히 구강기에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상대방을 비판하며 논쟁적이 되는 등 공격적인 성격을 갖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구강기때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보살핌에 대한 집착적인 갈망으로 이어지기 쉽고 타인을 믿지 못하는 등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구강기를 지나면 항문기로 이어지게 되는데 보통 18개월~3세 이하의 아이에게 해당되는 단계이다. 성적 욕구가 항문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대변을 보거나 배설하는 과정에서 쾌감을 느끼며 배변 훈련을 통해 자기통제, 절제, 자립 등을 경험하고 배우게 된다. 배변훈련을 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훈육방식에 따라 발달되는 성격의 방식이 다른데 엄격한 훈육방식을 통해 배변훈련을 한 아이의 경우에는 고집이 세거나 청결에 집착하는 강박적인 성격으로 성장 할 수 있다. 혹은 반대의 성격으로 성장 할 수도 있는데 무질서, 낭비, 사치 등의 행동을 하는 성격적 특성을 가질 수도 있다.

 

 남근기의 경우 자신이나 타인의 몸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때 처음으로 남자와 여자에 대한 신체적 차이를 처음으로 인식하게 된다. 아이는 자신의 동성 부모를 동일시 대상으로 여겨 남자아이는 아빠로부터 남자답게 행동하는 법을, 여자아이는 엄마로부터 여자답게 행동하는 법을 배워 성 역할에 대한 정체성을 인지하기도 한다. 남근기가 지나가면 성적 에너지가 무의식으로 잠복하여 쾌락을 느끼는 특정 신체부위가 한정되지 않는다. ‘잠복기는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시기인 생식단계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침착성과 자기통제력이 발달하는데 기여한다.

 

 마지막 단계에 속하는 생식기11세 이상의 청소년 아이들에게 발달되는 단계로 타인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음으로써 만족감을 얻고자 하고 성적 에너지가 생식기로 다시 집중됨에 따라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사랑을 시작 할 수 있는 기간이다. 이 시기는 발단 단계 중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는 시기이다. 발생되는 성적 에너지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온전한 인간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잘못된 이성관을 갖게 되거나 자존감이 하락하는 등 성격발달 과정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받 을 수 있다. 따라서 부모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어린 격려가 특히 요구되는 시기이다.

 

인간은 타인이나 외부적인 환경의 심리적인 충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정신적인 대처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를 자기방어기제라고 한다. 가장 먼저는 억압이 있다. 자신에게 고통이 되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춰버리는 것으로 기억상실증과 같이 받아드릴 수 없는 기억을 지워버리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억압과 비슷한 기제인 부인은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경험을 부정하는 경우이다. 자신이 짝 사랑하는 누군가가 다른 사람과 사귀는 것을 목격 했을 때 이러한 사실 자체를 부정함으로써 자신이 받을 정신적인 고통을 차단해버리는 것이다. 타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제에는 투사치환이 있다. 투사는 자신이 받을 정신적 타격을 대비해 자신의 잘못은 부정하고 타인이나 다른 무언가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다고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이다. PC게임을 하다가 게임에서 패배한 이유를 PC의 사향 문제로 돌리는 행위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치환은 보다 안전한 대상에게 자신의 심리적 욕구를 발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을 화나게 한 상사가 아닌 친구나 부모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자신 스스로의 욕구나 충동을 받아 드릴 수 없을 때 그와 반대되는 행동을 함으로서 위안을 얻는 기제로는 반동형성이 있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더욱 가혹하게 대하거나 마음과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반동형성과 비슷한 기제로 취소가 있는데 처음에 한 행동으로 인해 발생할 정신적 충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하기 위해 두번째 행동을 통해 이를 취소하고자 하는 것이다. 아이가 동생을 때린 후에 다시 입맞춤을 함으로써 처음에 한 행동에 대한 정신적 충격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받아드림에서 오는 정신적 스트레스로부터 대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제에는 주지화합리화가 있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준 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 보다는 모두가 상처를 주면서 산다고 일반화 시키는 것이 주지화이고 자신이 상처를 줄 수 밖에 없는 합리적인 이유를 설명함으로써 자신이 느낄 감정적 갈등을 처리하는 것은 합리화로 볼 수 있다. ‘승화는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인 될 수 있는 행동으로 바꾸어 표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성과 이별 한 후 겪은 슬픔을 노래로 표현하고 자신의 욕망을 그림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퇴행은 처리하기 곤란한 문제에 직면 했을 때 미성숙한 행동을 함으로써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연인끼리 다툼이 생겼을 때 투정을 부리거나 떼를 쓰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