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버드대 석학부터 글로벌 CEO에 이르기까지 133명의 위대한 사람들의 지혜 통찰을 제시해주는 책(책리뷰) -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북리뷰

by English helper 2020. 2. 18. 11:00

본문

하버드대 석학부터 글로벌 CEO에 이르기까지 133명의 위대한 사람들의 지혜

 

통찰을 제시해주는 책 -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

 

프리랜서들을 위해 벨로니카 벨몬트가 전해주는 말!

 

- 닥치고 돈이나 내

 

프리랜서 직업은 유명인이 되기 위한 필수 코스일 수도 있고, 트렌디한 가치를 전달하거나 창의적인 일을 전해주는 멋있는 직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가치에 우선해서 '먹고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남의 노동을 함부로 공짜로 이용해 먹으려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다. 그들에게 당당하게 돈에 대해서 확실히 정하고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돈에 대해서 말을 하는것이 어찌보면 속물처럼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다가 먼저 이야기하지 않으면 결국 아무것도 받지 못한 채로 끝이 날 수 있다.

 

 

- 자유시간을 계획하라!

 

프리랜서들은 자유시간이 넘쳐나지만 넘쳐나는 만큼 오히려 철저하게 계획을 하여야 한다.시간을 일분일초도 소중하게 쓰라는 것은 정말 아무것도 안해도 되는 시간에 정말 아무것도 안 했었는가? 그 시간엔 정말 푹쉬어야 한다. 불안하고 초조해하면서 그 시간에 일을 할 것이 아니라. 푹쉬라는 말이다. 자유롭게 쓰라는 말은 시간을 빈틈없이 그리고 최대한 그 시간들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 쉬는 시간 조차도.

 

- 일하는 시간을 줄이고 유능해져라!

 

 

당신이 프리랜서라면 당신에게 일이 주어지지 않는 시간에는 당신을 유능하게 만들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여야한다. 일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안절부절하며 시간을 보낼 것이 아니라 그 빈 시간에 자신을 더 유능해질 수 있도록 블로그를 만들어 포스팅을 한다든지 유튜브를 통해 자신을 알리든지 해야할 것이다. 세상은 자신이 좋아하고 바라는 일을 꾸준히 하면 뜻밖의 기회가 찾아오는 것이 하나도 이상할게 없는 세상이다.

 

스무살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에 대해서 안나 홈즈가 해주는 말

 

- 어떻게 살 것인가?

 

 

미래를 들먹이는 사람들 앞으로 어떠어떠한 미래가 곧 닥칠것이니 준비해라. 쉴세 없이 변하는 미래속에서 미래예견자들의 예측은 너무나 빗나가기 쉽다. 그러나 그들의 말에 의존하지말고 그런일을 고민하기 보다는 변함없는 지혜가 담긴 책을 읽고, 산책하고, 사랑을 나누는 일의 미래를 생각해 보는게 더 현명한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 방향이 같은 사람과 함께하라

 

인생을 주체적으로 이끌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바로 호기심이다. 좋은 삶을 살려면 호기심도 많고 많은 것을 궁금해하여야 한다. 그것이 인간을 배우고 글을 쓰게하고 행동하게 하고 많은 타인과의 연대와 공감을 이끌어 낸다.

 

직장 생활의 사내 정치판에 너무 연연해하지마라. 그보다 궁금해 하는 것이 비슷한 사람들, 나아가 삶의 방향이 우리와 비슷한 사람들과 연대하는 것, 그게 사내 정치판과 미래 예측보다 천 배는 중요하다.

 

- 귀귀울이되 받아들이지 마라.

 

유명 인사들, 그리고 우연히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의 말을 믿고 그대로 따르는 경향이 있다. 따르지말고 경청하되 따르지말고 수천년의 삶의 진리와 지혜가 담긴 책을 보며 답을 찾고 유명인사들의 말과 고전인문학 책을 비교하면서 취할것은 취하는 지혜를 갖도록 하자.

 

세계적인 종교 지도자, 철학자, 작가, 존경받는 이시대의 거인 랍비 조너선 색스 경은 매일 답을 얻어야 할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매일 삶에 질문을 던짐으로 우리가 깨닫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어떤 질문을 던져야하는가 ? '나는 지금 살아 있는가?', '나는 지금 나누고 있는가?', '나는 지금 용서하고 있는가?' 를 생각하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 나는 지금 살아있는가?

 

오늘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질문이다. '나는 지금 이 순간 살아있는가?', '살아 있는 이 순간 나는 무엇을 하면 좋은가?' 라고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그렇게 지금 이 순간이 아니라면 할 수 없는 일들에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 나는 지금 나누고 있는가?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이러한 질문을 던져라. 이 세상을 혼자서 헤쳐나가는 것 같아 보이지만 실은 누군가와 함께 나아가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여러사람들과 연결 되어 있고 그 연결되어있는 사람들을 인식함으로써 더 이상 혼자가 아니다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이 세상을 맞서서 나가며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강해진다.

 

자신이 최선을 다해 달려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줄리아 갈레프가 조언합니다.

 

 

그녀는 어떻게 해야 후회없는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인간의 판단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깊이 탐색하는 작가, 연설가입니다. 그녀의 TED 강연, ' 자신이 틀렸음에도 옳다고 생각하는 이유' 로 지금껏 300만 조회수를 넘기고 있습니다.

 

 

- 우리는 매순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어떤 일이 마음과 달리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을 때 아마 우리는 다른 방법을 모색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대안을 많이 만들어내서 효과적으로 해결하려고 하지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것이 있다고 합니다. 살다보면 내가 하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임에도 가끔 실패할 수 있다고요. 그래서 가끔 이렇게 실패를 함에도 그 방법이 최선의 결과를 안겨줄 것이라고 기대한다면 계속해서 밀고 나가라고 합니다. 덧붙여서 문제가 생겼을 때 그때그때 대안을 찾는것도 생각해보고 계속 밀고 나갈지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