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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

다양한 정보

by English helper 2020. 2. 2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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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매체를 통한 새로운 관계형성

-이에 따라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문제점>

익명성

1.온라인이라는 특성상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파악X (거짓된 정보로 속일 수 있다.)

-사기를 당 할 수 있다

-진솔한 관계를 맺을 수 없다

2.온라인 관계 특성상 관계성의 책임면에서 있어서 정도가 매우 가볍다.

한쪽이 일방적으로 쉽게 관계를 단절 시켰을 경우 아직 정서적으로 제대로 발달되지 못한 청소년은 상처를 받고 그 영향으로 현실속에서도 온전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 할 수도 있다.

 

->온라인에서도 현실에서와 같은 책임감을 가지고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but온라인이라는 특성상 그것이 힘들다

온라인 실명제를 실시하면 현실에서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책임감을 부여해 줄 수 있다.

청소년 대상으로 온라인 윤리 및 주의사항을 실질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이론적인 원칙들을 가르쳐주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실제로 일어났던 사례를 중심으로 현실감있는 교육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현실과의 단절

1.온라인 관계에만 집중하고 현실속의 관계를 경시 여길 수 있다.

(특히 교우관계가 원할 하지 못한 경우 온라인 관계를 통해 대리만족을 추구 but 온전한 해결책은 X)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원만한 교우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보조 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학교 자체적으로 교우교제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친구들끼리 서로 교제하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회들을 더 많이 만들어줘야 한다. 그런 기회가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이기도 함.

 

IT기술이 발달 됨에 따라 현대에는 온라인을 통한 교류 및 관계형성이 증가하고 있다. 오프라인과는 다른 온라인이라는 특수한 환경으로 인해 기존의 관계형성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가장 먼저는 익명성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들 수 있다. 기존의 관계형성은 서로 면식이 있고 아는 사이에서 형성이 되었다면 온라인에서는 서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없이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자신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파악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이 거짓된 정보로 자신을 소개할 경우 진실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따라서 온라인에서는 진솔하고 솔직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오프라인에서보다 많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거짓말을 하거나 사기를 칠 수 있는 위험도 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아직 사리판단이 분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기나 거짓말에 당할 위험이 더욱 크다.

 

익명성의 문제는 관계의 책임적인면에 있어서도 기존의 오프라인 관계에 비해 많이 가벼운게 사실이다. 온라인관계는 서로 면식도 없고 서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없기 때문에 관계가 쉽게 깨질 수 있다. 특히 한쪽의 일방적인 통보로 관계가 깨질 경우 통보를 받은 상대방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 하더라고 온라인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관계 회복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이 거의 없다. 정서적으로 온전하지 못한 청소년의 경우 온라인관계를 통해 받은 상처가 현실에서 다른 친구들과 교유관계를 맺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와 같은 온라인관계의 익명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에서도 현실에서와 같은 책임감을 가지고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온라인 실명제를 실시하면 현실에서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책임감을 부여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는 거짓말을 하거나 사기를 칠 수 없기 때문에 일차적인 피해는 방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서로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익명으로 관계를 맺었을 때 보다는 보다 진솔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계의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에도 익명으로 관계를 형성했을 때 보다는 관계 회복을 위해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노력과 방법도 더 많다.

 아직 정신 및 정서적으로 온전히 성장하지 못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윤리 및 주의사항들을 현실적인 각도에서 교육해야 한다. 기존의 온라인 윤리 교육들은 대부분이 이론적인 원칙들을 가르쳐주는 것에 국한되어 있다. 실제로 일어났던 사례를 중심으로 보다 현실적인 교육을 한다면 온라인관계를 통해 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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